한글라텍 매크로 설치

TDS

한글 라텍의 현재 버전 1.0은 TDS 버전 1.1의 규정을 따릅니다. 한글라텍의 크기가 커서 독자적인 TEXMF 수형도를 갖는 것이 관리자의 입장에서 유익할 수 있습니다. TDS의 규정에 따라 한글라텍의 최상위 자료방을 texmf-hlatex로 정합니다.

texmf-hlatex 이하의 자료방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같이 독자적인 최상위 자료방 texmf-hlatex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설치된 텍 체계의 설정 파일에 이 자료방의 위치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텍 체계의 설정 파일은 다음의 명령으로 그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kpsewhich texmf.cnf

운영 체계 관리자의 권한으로 texmf.cnf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 적당한 곳에 (예를 들어 TEXMFMAIN이 정의된 곳의 다음 줄) 다음과 같은 줄을 적어 넣고
    TEXMFHANGUL = /usr/share/texmf-hlatex
TEXMF를 지정한 곳에서 다음과 같이 TEXMFHANGUL을 끼워 넣습니다.
    TEXMF = {...,!!$TEXMFHANGUL,!!$TEXMFMAIN...}

내려받기

매크로 파일은 다음의 URL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HLaTeX-1.0.1.tar.gz (KTUG)
--- HLaTeX.tar.gz (CTAN)

리눅스 운영 체계 (Fedora Core 3)를 사용하신다면 다음의 RPM 파일을 내려받아 rpm으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hlatex-1.0.1-1.i386.rpm (KTUG)

tar.gz 설치

내려받은 파일을 적당한 자료방에서 tar/gzip으로 압축과 묶음을 풀면 다음과 같은 자료방 구조로 파일들이 풀립니다.

HLaTeX 자료방에서 운영 체계의 관리자로서 다음과 같이 "파일"을 "경로"에 복사한 후 texhash를 실행합니다.

rpm 설치

한글라텍의 rpm 파일은 운영 체계 관리자의 권한으로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rpm -ihv hlatex-1.0.1-1.i386.rpm

이전 버전의 rpm 파일이 설치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이 옛 버전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rpm -Uhv hlatex-1.0.1-1.i386.rpm

rpm 패키지는 tetex 버전 3.0 이상이 운영 체계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 의존성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의 Fedora Core 3에는 tetex 버전 2.0.2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Fedora Core development 버전에서 tetex 버전 3.0을 내려받아 tetex을 update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Fedora Core development 버전은 Redhat Download Server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